도산의 교훈 > 도산의 교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부산 흥사단

back
 
·
·
·
·
·
·
·
·
·
·
·
·
·
·
·
·
·
·
·



부산흥사단 회원가입하기
부산흥사단 후원하기

YKA 산악회


페이지 정보

도산의 교훈

작성자 차동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4-08-03 20:30 조회972회 댓글0건

본문

 

  dosan_01.jpg도산은 말 그대로 오로지 나라와 겨레를 위한 삶을 살았다. 도산의 60평생 가운데 그 전반은 나라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두어졌으며, 후반은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한 싸움에 바쳐졌다.

"개인은 제 민족을 위해 일함으로 인류와 하늘에 대한 의무를 다한다"라고 애국 애족적인 인생관을 밝힌 바 있는 도산은 실제로 평생을 자신과 가정의 편안함을 돌볼 겨를도 없이 오로지 위기에 처한 나라와 겨레를 구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쳤다. 그리하여 "밥을 먹어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 잠을 자도 독립을 위해" 노력하다가 마침내 두 차례의 옥고를 치른 끝에 타계하였던 것이다. 말로써가 아니라 몸으로 직접 앞장 서 실천하는 모범을 보여준 진정한 애국적 지도자였다.

도산이 세상을 떠난 지 이미 반세기가 지났다. 하지만 도산은 아직도 완전히 과거 인물만은 아니다. 그의 독립운동 업적은 과거의 일이라고 쳐도 그의 인격과 사상은 아직도 우리에게 살아 있는 유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산은 우리 나라 근 현대사의 여러 인물들 가운데서 가장 성실한 자세와 정직한 마음씨를 가졌던 참으로 인격적인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도산은 청년들에게 "죽더라도 거짓이 없어라.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하지 말아라. 꿈에라도 성실을 잃었거든 통회하라"고 가르쳤다.

21세기 한국 사회는 내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개혁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세계화 시대를 맞아 경쟁력을 갖춘 당당한 민족으로서 거듭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통일국가도 이루어야 하겠고 부패없는 맑고 투명한 사회도 만들어야 한다. 사회 구석구석 뿌리박혀 있는 낡은 관습과 비민주적인 요소를 털어 내어 진정한 의미의 인간해방과 민주화를 이루어야 한다. 교육을 살려 국가 경쟁력도 갖추어야 하겠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밝고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가치관을 심어 주어 나라의 미래를 가꿔갈 수 있게 해야 한다. 도산이 강조한 민족의 3대 자본 즉, 지식과 신용과 금전의 자본 축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가치로 강조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산의 교훈 목록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 처리방침 서비스 이용약관 상단으로

사단법인부산 흥사단부산광역시 동구 홍곡로 91번길 2
Tel (051) 469-1129 Fax (051) 468-0140 e_mail: busan@yka.or.kr
Copyright © 사단법인 부산흥사단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휴먼소프트 연락처:051-636-6311 email: human@humansoft.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