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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의 운동론




후학양성으로 민족전도대업의 기초로 삼다.

도산은 그의 생애를 통해 한말 신민회 시절 평양에서 세운 대성학교(大成學校)를 비롯해 몇 개의 학교를 세웠으며, 동시에 청소년 훈련을 위한 단체로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별도로 만들어 이끌었다. 특히 도산이 1913년 미국에서 조직한 흥사단은 한말의 청년학우회를 계승한 단체로서,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만든 목적은 그가 직접 작성한 규약 속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고 볼 수 있다. 흥사단 약법의 목적 조항은 다음과 같다.

본단의 목적은 무실역행(務實力行)으로 생명을 삼는 충의남녀(忠義男女)를 단합하여 정의(情誼)를 돈수(敦修)하고, 덕·체·지 삼육을 동맹수련(同盟修練)하여 건전한 인격을 작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민족전도대업(民族前途大業)의 기초를 준비함에 있음

도산이 청년학우회와 흥사단을 설립한 것은 위에서 보듯, 주로 동맹수련이라는 방식을 통해 건전한 인격과 강한 단결력을 가진 인물들을 양성함으로써 민족전도대업의 기초로 삼겠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기초’라는 말의 구체적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따라서 흥사단운동의 목적을 좀 더 분명히 알기 위해서는 우리 겨레의 독립과 번영을 궁극적 목적으로 했던 도산의 민족운동론 체계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는 작은 수첩에 그의 민족운동론 체계를 도표형식으로 잘 요약해 두고 있었다. 이를 통해 그의 민족운동론 체계를 살펴보면, 그 속에서 기초로서의 흥사단운동이 무엇을 뜻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우리 민족운동에 대해, (1)기초 (2)진행준비 (3)완전준비 (4)진행결과 (5)완전결과라는 다섯 단계를 설정해 놓고 접근하고 있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위의 다섯 단계를 셋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단계는 위의 (1)에 해당되는데, 자질 있는 청년들을 모아 조직적으로 인격훈련과 단결훈련을 시켜 민족운동의
         간부집단으로 양성함을 말한다.
둘째. 준비단계는 위의 (2)와 (3)인데, 기초단계를 통해 배출된 핵심 인물들이 조직적인 교육 및 경제 활동으로 장차의 독립운동과
         독립 후의 국가 건설에 소요될 전문 인재 및 재정을 확보해 가는 것을 말한다.
셋째. 운동단계는 위의 (4)와 (5)로서, 준비단계에서 확보된 재정과 인재를 바탕으로 독립전쟁을 결행함과 동시에, 민족정권을
         세운 다음, 광복을 달성하고 번영된 민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흥사단 운동론은 도산의 총체적 민족운동 구상 속에서 가장 기초를 이루고 있었다. 요컨대, 그것은 장차 독립운동과 건국사업에 헌신할 지도적 인물들을 양성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이 때 그가 민족운동의 지도적 인물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기대했던 것은, 건전한 인격과 그에 바탕을 둔 단결의 능력이었다. 그리하여 인격훈련과 단결훈련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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